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Korea Medical Device Development Fund

미디어룸
서브비주얼 이미지 3
[기사스크랩] ★2024년 10대 대표과제★ ⑩ 2초 만에 심혈관 진단 ‘뚝딱’…인도 넘어 전 세계로 뻗는다 - 조선비즈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4.07.03

범부처전주기의료기기연구개발사업 2024년 10대 대표과제 성과 보도
 
 
[메드테크, 우리가 국대다] ⑩ 2초 만에 심혈관 진단 ‘뚝딱’…인도 넘어 전 세계로 뻗는다
메디픽셀, 심혈관 진단 AI 기술 개발
지난해 12월 인도 의료 업체에 첫 수출
필립스와 파트너십, 해외 진출 가속
 
 
이미지
메디픽셀 임직원들이 지난 5월 27일 서울 강남구 사무실에서 심혈관 진단 인공지능(AI) 소프트웨어 분석 결과를 보고 있다.
메디픽셀은 심혈관 조영술 영상을 2초 만에 분석하는 AI 소프트웨어를 개발했다./조선비즈
 
심혈관 질환은 전 세계 사망 원인 1위이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심혈관 질환은 사망자만 연간 900만 명에 달한다. 한국도 심혈관 질환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국내 심혈관 질환 사망자 수는 2021년 기준 암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3만1569명이다. 심혈관 질환은 특히 돌연사가 많아 ‘예고 없는 암살자’로 불리기도 한다.
 
정보기술(IT)과 의료 전문가들이 심혈관 질환을 잡기 위해 손을 잡았다. 메디픽셀은 범부처 전주기 의료기기 연구개발사업단의 지원을 받아 인공지능(AI) 기술을 기반으로 심혈관 시술을 돕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해 최근 수출까지 성공했다. 지난해 12월 인도 의료장비 업체 인볼루션 헬스케어(Innvolution Healthcare)와 60억원 규모의 수출 계약을 체결했다. 전 직원이 2018년부터 심혈관 질환 진단 소프트웨어 개발에 매달려 일군 성과다.
 
 
 
◇2032년 세계 시장 176조원 규모로 성장
 
메디픽셀이 보유한 AI 기반 의료용 소프트웨어는 ‘메디픽셀(MP)XA’와 ‘메디픽셀(MP)FFR’ 두 가지이다. 두 제품은 모두 심혈관 조영술로 촬영한 혈관을 분석한다. 심혈관 조영술은 지름 2~3㎜, 길이 1m 크기의 관으로 심장 상태를 파악하는 방법이다. 혈관에 조영제를 주입하고 관을 넣어 심장 근육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 형태를 X선으로 관찰한다.
 
심혈관 조영술은 심장 상태를 보여주긴 하지만, 심혈관 질환이 어느 정도인지 수치로 보여주진 못한다. 의사가 보기에 촬영한 심장의 모습이 정상인 것처럼 보여도 혈관이 좁아지는 협착이 있어 혈류량이 적을 수도 있다. 특히 한시가 급한 심혈관 환자의 경우, 의사가 빨리 증세를 판단해야 한다는 중압감까지 받을 수 있다.
 
 
 
◇인도 넘어 미국·일본·동남아로 진출 계획
 
“인도 업체와 수출 계약을 맺은 건 해외 진출의 시발점이라는 의미가 큽니다. 앞으로 미국은 당연히 꼭 수출해야 하는 곳이고, 동남아시아나 일본 같이 가까우면서 심혈관 진단 수요가 있는 나라에도 진출할 계획입니다.”
 
송교석 메디픽셀 대표는 지난 5월 27일 서울 강남구 사무실에서 조선비즈를 만나 인도 수출은 시작일뿐이라고 말했다. 메디픽셀은 송 대표 같은 IT 전문가를 포함해 의사·간호사·방사선사 출신 직원 62명이 AI 의료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있다. MPXA는 지난해 미 식품의약국(FDA) 허가를 받았고, MPFFR은 최근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임상시험계획(IND) 승인을 받았다.
 
송 대표는 범부처 전주기 의료기기 연구개발사업단의 지원으로 AI 진단 기술을 빠르게 개발할 수 있었다고 강조했다. 송 대표는 “범부처 의료기기 과제를 5년째 진행하고 있는데, 이 기간에 MPXA를 고도화할 수 있었다”며 “MPFFR은 범부처 의료기기 사업으로 처음부터 끝까지 만들었다고 봐도 무방하다”고 말했다.
 
특히 범부처 사업단이 대형병원과 긴밀히 협력할 수 있도록 지원한 것이 큰 도움이 됐다. 송 대표는 “병원들과 협력하면서 제품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었고, 결국 필립스와 같은 글로벌 기업과 파트너십을 맺었다”며 “메디픽셀 입장으로서는 성장하는 데 매우 핵심적인 과제였다”고 말했다.
 
 
(...중략...)
 
[조선비즈 : 송복규기자]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