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No.4) ‘23년 범부처 의료기기 연구개발 동향 세미나 실시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3/05/03 (00:00)

범부처전주기의료기기연구개발사업단(이하 사업단)은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와 함께 53() 의료기기의 최신 기술동향 공유 및 규제과학 관련 논의를 위한 범부처 의료기기 연구개발 동향 세미나를 진행하였다.

본 세미나는 사업단과 식약처가 함께 운영 중인 범부처 의료기기 제품화 지원 거버넌스의 지원활동의 일환으로 식약처와 범부처 과제를 수행하는 민간 연구자 간 상생협력의 기회를 마련하기 위해 실시하고 있다.

세계 최초 인슐린 의존성 당뇨인을 위한 웨어러블 인슐린 자동 주입시스템 개발을 담당하고 있는 이오플로우()경량 인공지능 기술이 탑재된 웨어러블 심전계를 통한 현장형 심전도 진단 및 분석 보조 시스템 개발을 담당하고 있는 휴이노가 이번 동향 세미나를 통해 제품화 성공을 위한 연구개발 현황을 공유하고 연구개발 전략을 논의하는 기회를 가졌다.

두 기관 모두 현재 연구개발을 통해 얻어질 최종 결과물이 사업화 관점에서 유의미한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규제과학 측면을 고려한 현재의 연구개발 방향을 재정립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동향 세미나는 식약처 의료기기연구과 박창원 과장의 주재하에 식약처 제품화지원팀, 첨단의료기기과, 디지털헬스규제지원과, 사업단, KBIO HEALTH 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KMEDI hub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이 함께 참여하여 진행되었다.

향후 범부처 의료기기 제품화지원 거버넌스의 활동으로 지속해 나갈 예정이다.

사업단은 R&D 관리와 함께 사업화 전주기 지원을 위해 PM(Project Manager) 제도를 운영 중이며, 과제를 담당하는 PM과의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서 사업단이 준비하고 있는 다양한 K&P 플랫폼을 활용하기를 추천한다.

인허가 및 보험등재, 신의료기술평가 등 규제와 관련해서는 K&P Desk #4 인허가·규제대응 플랫폼을 통해서 도움을 받을 수 있으니 적극 활용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