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Korea Medical Device Development Fund

미디어룸
서브비주얼 이미지 3
제48회 UAE 두바이 의료기기 전시회(Arab Health 2023) 참관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3.01.30

 
  이미지
  

UAE 두바이 의료기기전시회 '아랍헬스(Arab Health)'는 중동 최대 규모의 의료기기전시회로 두바이 국제 컨벤션센터(Dubai International Convention and Exhibition Centre)에서 2023130일부터 22일까지 4일간 개최되었다.

이번 전시회에는 카테고리별로 23개의 전시홀에서 68개 국가의 4,000개 기업이 참가하였으며, 전시회 기간 중 약 13만 명의 참관객들이 전시장을 방문했다.

금번 전시회에 아랍에미리트 부통령이자 두바이왕인 모하메드 빈 라시드 알막툼(Sheikh Mohammed bin Rashid Al Maktoum), 두바이 왕세자 아흐메드 빈 모하메드 빈 라시드 알막툼(Sheikh Ahmed bin Mohammed bin Rashid Al Maktoum)과 사우디아라비아 보건부 장관 파하드 알 잘라젤(Fahad Al-Jalajel)이 참석하여 Arab Health 2023의 개막을 축하했다. 또한 더불어민주당 서영석 의원 및 국민의힘 백종헌 의원, 식품의약품안전처 권오상 차장 등이 한국 기업의 수출 관련 애로사항 청취 및 성공적인 전시를 독려하고자 한국 기업 전시장을 방문했다.  

이미지      

Arab Health 2023은 일회용품, 정형외과, 의료 및 일반 서비스, 이미징, 의료 기기, IT, 건강 및 예방, 인프라 및 자산 등 최신 기술과 혁신을 선보이는 9개 제품 부문으로 구분되었다. 특히 Transformation Zone에서는 스타트업 기업과 혁신적인 제품들을 선보였으며 Innov8 Talks을 통해 전 세계의 스타트업 기업과 기업인들이 업계 전문가 패널과 잠재적 투자자들에게 의료 혁신에 대해 발표할 기회도 제공했다.     

이미지

또한 글로벌 의료기기 기업들은 다가올 전염병 및 기타 전염병에 대비하고자 공립 및 사립 병원을 통합한 자동화 건강 감시 및 알림 시스템 등을 개발하여 소개했다. 이러한 건강 감시 시스템을 통해 광범위한 호흡기 질환 패널에 대한 수동적 및 능동적 감시를 확대할 수 있고 백신 적용 범위와 배포의 우선 순위 평가 둥 전염병 통제에 활용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미지

다양한 의료장비에 인공지능(AI) 기술이 탑재되어 있었고 그중에서도 MRI는 본질적인 연조직 대비 다양한 구조적 및 생리학적 획득 기술, 진단 잠재력으로 인해 자기공명영상(MRI)에 인공지능(AI) 기능이 많이 활용되고 있었다. MR 이미지는 다른 어떤 기술보다 상당한 양의 정보를 포함하기 때문에 기존 MRI 스캔의 한계를 극복할 뿐만 아니라 편안한 환경에서 환자의 스캔을 캡처하여 진단 및 판독 시간을 단축하고 고품질의 이미지를 얻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미지

이번 Arab Health 2023 전시에는 186개 한국 기업이 참가하여 다양한 의료기기를 선보이고 기대 이상의 성과를 거두었다. 한국의료기기공업협동조합은 75개 기업으로 한국관을 구성하였고, 한국보건산업진흥원(10개사), 광산업진흥회(10개사), 대구테크노파크(15개사), 원주테크노밸리(15개사)에서 지자체관을 구성했다. 이외에 개별 참가 기업에서도 참가하여 한국산 의료기기 수출 확대를 위한 노력을 기울였다.

이미지
<▲사진출처 : Arab Health 2023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