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Korea Medical Device Development Fund

사업단
서브비주얼 이미지 4
단장이미지
안녕하십니까.
범부처전주기의료기기연구개발사업단 단장 김법민입니다.

홈페이지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제)범부처전주기의료기기연구개발사업단 단장 김법민

GREETING

시장지향형 혁신적 의료기기 개발을 통해 국민건강 증진에 기여하고,
글로벌 의료기기산업 경쟁력 확보를 위한 연구개발
든든한 조력자가 되겠습니다.

대한한국 의료기기산업은 세계 9위 수준(‘18년 기준)의 시장규모이며, 해외수출액도 10위권 안팎을 유지하고 있는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세계 20위 안에 드는 글로벌 의료기기 업체의 존재는 전무한 상황입니다. 반면에 대한민국은 세계 최고 수준의 병원과 의료진, 세계 시장을 선도하는 정보통신 기술, 생명공학기술을 보유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분명한 강점이기도 합니다. 이에 의료기기의 개발단계에서부터 현장 수요(의료기관, 사용자 등)를 반영하고, 산·학·연·병 협력을 바탕으로 한 전주기 개발 지원 체계를 마련하여 관련 시장에서 차별화된 제품을 개발할 수 있는 혁신을 이루어 낸다면 국내 의료기기산업은 선진국 수준으로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기조 아래 (재)범부처전주기의료기기연구개발사업단(KMDF)은 K-바이오 육성을 위한 혁신적 의료기기 개발 및 글로벌 산업 경쟁력 확보를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자원부, 보건복지부 및 식품의약품안전처 4개 부처의 노력과 뜻이 한데 모여 2020년 5월 출범하였습니다. 6년(1단계 사업)간 1조 2천억원 규모의 대형 사업이 조성된 것에 대해 학계 및 산업계 전체에는 큰 기회이자 기대로 보지만, 동시에 위기이기도 합니다.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만들어내지 못한다면, 또다시 이러한 범부처적인 노력을 이끌어 내는데 몇 배의 노력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의료기기 산업과 관련된 분들이라면 이러한 절박한 상황을 모두 잘 이해하고 계실거라 생각합니다.

범부처전주기의료기기연구개발사업단은 의료기기 R&D 관련 국내 최초의 4개 부처간 공동사업으로, 연구개발 초기 단계부터 의료기기로 이어질 수 있는 품목인지 철저히 검증하고, 해당 주무부처와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연구개발의 성과물이 임상현장까지 도달하는데 거쳐야 하는 많은 장애물을 극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시행착오를 줄이기 위해 신중을 기할 것이며, 더욱 과감하게 나아가겠습니다. 함께 성장하고 이겨나간다는 마음으로 많은 분들이 노력에 동참해 주시리라 믿습니다. 여러분 모두의 따끔한 질책과 조언 달게 받겠습니다. 그리고 항상 귀 기울이겠습니다.

많은 성원과 협력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